부드러운 과육과 달콤한 맛을 가진 열대 과일인 애플망고는 껍질이 붉은색과 초록색을 띠며, 잘 익은 후에는 빨갛게 되어 사과와 비슷하다 해서 애플망고라고 불리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애플망고의 효능과 보관방법 그리고 먹는 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70년대부터 일본, 대만, 호주 등지에서 상업적으로 크게 성장하고, 맛이 매우 달고 과즙이 풍부합니다. 망고가 수확한 후 후숙하는 반면 애플망고는 완전히 익은 후에 수확하기 때문에 망고보다 당도가 높습니다.
애플망고 영양 및 효능
애플망고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많은 효능을 보이고 있으니, 그 영양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 건강 - 눈 건강에 효능이 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 비타민D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백내장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며, 비타민A는 시력저하나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이고, 비타민D는 안구건조증에 효과적입니다.
피부 건강 -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주름을 예방하며, 비타민E는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여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소화 기능 개선 -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 불량을 개선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혈행 건강 - 칼륨과 마그네슘 성분이 함유되어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섬유질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효과 -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 방지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백혈구 생성과 기능을 돕고, 체내의 항산화 작용을 통해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켜 줍니다.
애플망고 보관방법
애플망고가 덜 익었다면 공기가 잘 통하고 직사광선이 없는 실온에서 부드러워질 때까지 익힌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완전하게 익은 후에는 종이 타월로 개별 포장하여 냉장고에 보관하고 5일 이내에 먹는 것이 좋고 만약 썰어서 보관하는 경우에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애플망고 먹는 법
애플망고는 검은 반점이 없고 겉면이 매끈한 것으로 크기는 가로 7cm, 세로 12cm 정도의 것이 좋습니다. 덜 익은 것은 푸르고 붉은빛을 띠며, 잘 익은 것은 붉고 노란빛을 띱니다.
과육 중간에 큰 씨가 있어 씨를 피해 3등분으로 자른 후 과육을 등분한 후 껍질을 분리하여, 드실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과육 자체로 먹는 것이 좋으나, 샐러드, 요구르트, 스무디 등 다양하게 활용하여 색다른 맛을 즐기실 수 있는 매력적인 과일입니다.
애플망고의 효능과 보관방법, 먹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애플망고는 당이 높기 때문에 혈당 관리를 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는 섭취량을 조절하여 적당량을 드시기 바랍니다.